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Mobile Menu Icon

“건강한 미래를 위한 공평한 출발”

알림마당

자주묻는 질문

Question서울아기 건강첫걸음 사업이란?
Answer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은 서울시 모든 아동의 ‘공평한 출발’을 보장하기 위한 ‘조기 아동기 건강발달 프로그램’입니다.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은 서울시의 재정 지원에 따라 서울시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어 서울시 자치구 보건소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생애 초기 지역사회 보건사업입니다.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에서는 임산부가 산전, 산후에 겪는 사회적, 심리적 어려움에 대처하고 부모가 양육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보편방문, 지속방문, 엄마모임, 연계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아동에게 최선의 건강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이 사업은 임신부터 출산, 그리고 태어난 아기가 만 2세가 될 때까지 간호사의 가정방문을 핵심 전략으로 하여 이루어지며, 엄마모임, 사회복지사의 도구적 지원과 심리사회적 지원 활동, 연계조직의 서비스를 포괄합니다.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은 엄마와 아기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공평한 출발’을 응원합니다.

Question"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의 목표
Answer

“건강한 미래를 위한 공평한 출발”을 모토로 모든 임산부, 아동, 가족이 가족-서비스제공자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개인과 지역사회 차원의 다양한 건강 결정요인에 개입하여 생명의 시작점부터 건강한 출발이 가능하도록 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임신부에 대한 보편적 평가와 산후 보편방문, 고위험군에 대한 지속방문, 엄마모임, 사회복지 연계서비스, 교육자료 제공 등을 통해, 아동발달의 모든 측면(신체적 건강과 안녕, 사회성, 정서발달, 언어 및 인지기능 발달, 의사소통능력)에서 모든 아동이 공평하게 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사업의 궁극적 목표입니다.

Question"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의 세부목표
Answer

임신기간 동안 산모를 지지함으로써 부모역할로의 이행을 향상시킵니다.
엄마가 자신을 돌보도록 도움으로써 산모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킵니다.
부모가 아동의 발달을 지지하는 방식으로 아동과 상호작용하도록 도움으로써 아동의 건강과 발달을 증진시킵니다.
부모가 자신과 아동에 대해 포부(aspiration)를 가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가족들이 가족 내 관계, 다른 가족들과의 관계 또는 서비스 조직들과의 관계를 촉진시켜 나가도록 도움으로써 가족의 사회적 관계 및 연계를 증진시킵니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3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과학관 의료관리학연구소(의료관리학교실) lE-mail : equitystart@daum.net
COPYRIGHT ⓒ THE EQUITYSTART.ORG.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