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Mobile Menu Icon

“아기를 낳은 모든 가정에 간호사가 찾아갑니다!”

방문과 엄마모임

프로그램 안내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에는 보편적, 선별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 보편적 요소는 임산부 등록평가, 출산 후 가정방문에 동의한 모든 가족에 대한 보편방문 서비스로 구성되며, 선별적 요소는 아동 양육에 어려움이 있는 가족에 대해 산전부터 만 2세까지 25∼29회 이루어지는 지속방문 서비스, 그룹 활동(엄마모임), 연계서비스로 구성됩니다.
  • 보건소의 다양한 모자보건 활동(엽산제, 철분제 지급, 홍보 및 자발적 참여 유도, 민간기관과의 협조 등)을 통하여 보건소의 임산부 등록률을 높이고, 이를 통해 보편방문 대상자를 파악하고 지속방문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 출산 후 가능한 이른 시일 내에 보편방문을 실시합니다. 산후 산모의 요청이 있거나 타 기관으로부터 의뢰가 있을 때도 보편방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보편방문을 통하여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 문제를 다루고, 양육과 관련된 활동(수유, 아이 달래기, 수면 문제, 모아 애착, 엄마와 부모 역할, 아버지 참여, 교육자료 제공, 보건소 프로그램 안내)을 수행합니다. 모유 수유, 달래기, 재우기 등과 관련하여 필요할 경우, 일부 가정에 대한 추가방문을 시행합니다.
  • 지속방문은 간호사와 가족 간의 신뢰 형성, 파트너십 구축을 기초로 아동의 성장, 발달 단계, 가족의 필요에 맞추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보편방문 가족을 대상으로 한 엄마모임을 영유아 건강 간호사가 조직하고, 사업인력이 촉진자로서 엄마모임을 진행합니다. 이와 같은 엄마모임은 애초 예정한 모임 일정이 끝난 후 지역사회 자조모임으로 전환됩니다.
  • 지속방문을 담당하는 영유아 건강 간호사의 주도하에 지속방문 엄마를 대상으로 한 엄마모임도 조직됩니다. 유사한 유형의 가족들(한부모 가족, 다문화가족, 산모 우울 치료 가족, 유모차 걷기 모임, 모유 수유 모임, 놀이모임 등)이 참여하는 그룹 활동(엄마모임)도 촉진합니다. 지속방문 엄마모임과 같은 그룹 활동 경험을 통해 지속방문 가족이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합니다.

보건소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보편방문과 지속방문의 유형을 평가합니다.

산모와 가족의 여러 가지 특성, 심리사회적 문제, 건강행태 등에 대한 정보를 토대로 지속방문이 필요한 가족을 선정합니다. 도움이 더 필요한 가족과 산모를 찾아가기 위해 서울시와 보건소가 같이 노력합니다.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의 효과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의 효과는 아동발달 위험이 있는 가족에게서 다음과 같은 단기적, 장기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 효과로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아동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돌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고, 중기적으로는 아동발달 지표와 취학 준비성 지표(school readiness)에서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청소년 문제(범죄 등), 사회복지 비용 등의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E-mail : equitystart@daum.net
COPYRIGHT ⓒ THE EQUITYSTART.ORG. ALL RIGHTS RESERVED.
TOP